반응형
비계는 건설 현장에서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필수적인 구조물입니다. 비계의 설치 기준은 작업의 특성과 규모에 따라 다르며, 관련 법령과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1. 비계의 종류와 설치 기준
- 강관비계: 강관비계는 강철 파이프를 사용하여 조립하는 비계로, 내구성이 높고 다양한 작업 환경에 적합합니다. 설치 시에는 비계기둥의 간격을 띠장 방향으로 1.85미터 이하, 장선 방향으로 1.5미터 이하로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비계기둥의 바닥 작용하중에 대한 기초기반의 지내력을 시험하여 적절한 기초처리를 해야 합니다.
- 시스템 비계: 시스템 비계는 미리 제작된 부품을 조합하여 설치하는 비계로, 설치가 용이하고 안전성이 높습니다. 설치 시에는 수직재와 수평재를 직교되게 설치하고, 체결 후 흔들림이 없어야 하며, 수직재는 수직하중에 견딜 수 있도록 지반을 다지고 침하 방지 조치를 해야 합니다.
가설공사 표준안전 작업지침 | 국가법령정보센터 | 행정규칙
가설공사 표준안전 작업지침 | 국가법령정보센터 | 행정규칙
law.go.kr
2. 비계 안전 난간 설치 기준
추락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비계에는 안전 난간을 설치해야 합니다. 안전 난간의 상부 수평재의 설치 높이는 작업 발판면으로부터 0.9미터 이상이어야 하며, 중간 수평재는 간격 0.6미터 이하로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안전 난간의 설치가 곤란한 곳에는 추락 방호망을 설치해야 합니다.
3. 비계 해체 시 유의사항
비계 해체 작업은 시공의 역순으로 진행해야 하며, 해체 착수 전에는 비계에 결함이 발생했을 경우 정상적인 상태로 복구한 후에 해체해야 합니다. 특히, 벽 이음재와 가새는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해체는 규칙적이고 계획적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4. 비계 설치 시 안전 관리
비계 설치 작업은 작업단계별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하고 해당 유해·위험요인을 도출하여 감소대책을 수립하는 등 위험성 평가를 통해 안전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비계 설치는 작업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작업이므로, 관련 법령과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고, 전문 지식을 갖춘 인력을 통해 안전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