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설날에 떡국을 먹는 이유 유래

by 7토박이 2025. 1. 8.
반응형

설날에 떡국을 먹는 전통은 한국에서 오랜 역사를 지니며, 그 유래와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떡국의 유래

떡국을 먹는 풍습은 상고시대 신년 제사 때 먹던 '음복 음식'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떡국은 정조차례(새해에 행해지는 차례)와 세찬(새해에 세배하러 온 분들을 대접하는 음식)에 빠지지 않는 음식으로, 설날 아침에 반드시 먹었으며, 손님이 오면 꼭 대접했다고 합니다.

 

설날에 떡국 먹는 이유… 엽전 모양 떡이 富 상징

 

설날에 떡국 먹는 이유… 엽전 모양 떡이 富 상징

 

kid.chosun.com

 

떡국의 의미

떡국은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떡국에 들어가는 재료 하나하나에도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 가래떡: 하얗고 긴 모양을 하고 있어 장수를 기원하며 밝게 보내자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또한, 가래떡을 잘게 자르면 당시 화폐였던 엽전 모양과 비슷해서 물질적인 풍요의 의미도 담겨 있다고 합니다.
  • 국물: 흰쌀로 만들어진 떡이 주재료인 떡국은 음양에서 양의 기운을 의미합니다. 춥고 해가 빨리 지는 겨울은 음의 기운이 강하므로 음기를 누르기 위해 양기가 가득 담긴 떡국을 먹었다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 고명: 새하얀 떡국 위에 형형색색 올라가는 고명은 다양한 색을 통해 풍요와 다채로움을 상징합니다. 특히 고기 고명에 담긴 특별한 이야기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떡국의 고명으로 소고기와 꿩고기를 사용하곤 했는데, 소는 매우 비싸고 꿩은 구하기가 힘들어서 닭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꿩 대신 닭'이라는 속담은 이 이유에서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전통과 의미를 통해 설날에 떡국을 먹는 것은 가족과 함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소중한 문화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반응형